대기배출원 관리시스템은 대기배출원의 체계적 관리와 신뢰성 있는 자료의 구축을 통해 국가 대기보전 정책 수립과 관련 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기 1~3종 사업장을 대상으로 하며, 사업장 정보 및 시설 운영 현황등 배출 DB를 구축합니다.
ㅁ 대기배출원 관리시스템
대기배출원 관리시스템의 조사 대상은 대기환경 보전법에 의한 대기배출 시설 설치허가 또는 설치신고를 한 배출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사업장입니다. 1~3종 사업자는 배출시설 및 방지시설의 운영 현황등을 시스템에 일단위로 매월 자료 등록해야 합니다. 4~5종 사업자는 국립환경과학원에서 매 4년마다 전수조사를 합니다. 조사 항목으로는 사업장의 일반정보 및 굴뚝 재원, 배출시설, 자가측정 농도 결과, 방지시설 재원 및 운영현황, 원료 및 연료 사용량 등입니다.
대기배출원 관리시스템 사이트 주소는 https://sems.nier.go.kr/이며, 공인인증서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범용공인인증서와 개인 공인인증서 모두 사용 가능하지만 사설기관에서 발급한 인증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https://sems.nier.go.kr/main/intro.jsp
ㅁ 시스템 메뉴얼
대기배출원 관리시스템 이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업장 현황 : [사업장현황/시설] > [사업장현황]을 클릭하고 사업장 현황을 입력합니다. 업종코드 찾기 버튼을 눌러 업종을 선택하고, 지역구분 및 나머지 항목을 입력하고 저장을 누릅니다. 이후 시설현황(배출구, 방지시설, 배출시설 등)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 운영기록 : 가동시간, 운전사항, 자가측정 등록, 사용량등을 입력합니다. 엑셀을 이용해 일괄등록이 가능합니다.
- 운영기록 입력 확인 : 입력기한과 상관없이 현재 입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설현황 및 운영기록의 미입력이나 오류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기본부과금 구비서류 : 기본부과금 구비서류 > 조업일수를 클릭해 자료를 조회하고 제출할 수 있습니다. 제출버튼을 누르면 기본 부과금 구비서류의 조업일수 및 자가측정기록이 같이 제출되며, 3호와 4호만 전산으로 제출이 가능합니다. 전산으로 제출을 원하는 사업장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부과금 구비서류를 대기배출원 관리시스템을 통해 제출한 경우에는 해당기간의 가동시간 및 자가측정사항을 수정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오류를 확인하고 제출하세요.
이상 대기배출원 관리시스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이트 이용 시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콜센터 ☎043-279-4592로 전화문의 할 수 있습니다. 평일 09:30~17:00까지 이용 가능하며 점심시간은 11:30~14:00입니다. 콜센터가 통화 중인 경우에는 문의하기 게시판에 등록하면 담당자가 연락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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