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이직확인서 작성방법 제출방법 발급요청서 양식

by 이안23 2023. 11. 23.


보통 '이직'이라고 하면 직장을 바꾼다는 것을 뜻하는데요. 이직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직장을 옮긴다는 의미로 한자 '옮길 이 (移)'를 사용하고, 두 번째는 그만둔다는 의미로 한자 '떠날 이 (離)'를 사용합니다. 실업급여 신청할 때에 제출하는 이직확인서는 퇴사를 확인하는 이직(離職) 확인서입니다. 이직확인서의 작성방법 제출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직서 양식 작성방법 유의사항

 

사직서 양식 작성방법 유의사항

힘든 직장생활, 한 번쯤은 사표를 던지고 나오는 생각을 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더 좋은 곳으로 이직하기 위해 회사를 그만두기도 하고, 재충전의 시간을 갖기 위해 떠나기도 합니다. 또는

mm23.tistory.com

 

이직확인서_작성방법_섬네일
이직확인서 작성방법 제출방법 발급요청서 양식

목차
이직확인서란
신청방법
작성방법
제출방법

 

ㅁ 이직확인서란

이직확인서란, 직장을 그만둘 때 작성하는 서류입니다. 퇴사 당시의 회사상황 및 퇴사의 사유가 기재되는데요. 퇴사를 하는 이유와 배경 등이 상세하게 작성하고, 이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합니다. 고용보험에 가입된 직장인이 타의에 의해 퇴직할 때,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이직확인서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회사를 그만둔 이유 등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직확인서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이 기재되어야합니다.

  • 근로자의 이직사유
  • 이직일
  • 평균임금
  • 피보험단위기간 등

근로자는 이직확인서를 발급요청할 권리가 있으며, 사업주는 제출할 의무가 있습니다. 사업주는 발급을 요청받은 10일 이내로 제출해줘야 하고, 2회 이상 신청을 했는데도 발급 및 제출해주지 않으면 과태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태료는 횟수에 따라 10만 원~30만 원까지 차등부과합니다. 


 

 


ㅁ 신청방법

이직확인서의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근로자가 사업주에게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서를 제출
  2. 사업주가 팩스로 전송하거나,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직접 작성 및 제출
  3. 근로자는 발급받은 이직확인서를 고용보험에 제출해 실업급여 신청


기존에는 사업주가 근로자의 퇴사일을 기준으로 다음 달 15일 이내에 제출하는 것이 원칙이었는데요. 2020년부터 법이 조금 바뀌었습니다. 현재는 근로자가 사업주에게 발급신청서를 제출하면, 사업주가 발급해 주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근로자는 사업주에게 직접 발급요청을 하거나, 고용복지플러스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발급요청을 받은 사업주는, 요청을 받은 날을 기준으로 10일 이내에 꼭 발급해주어야 합니다.





ㅁ 작성방법

이직확인서 작성방법 제출방법은 근로자와 사업주로 나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ㅇ 근로자 작성 - 발급요청서 

근로자(신청인)는 발급요청서를 작성해서 사업주에게 직접 주거나, 메일등으로 제출합니다. 아래 절차로 진행합니다.

  1. 요청서에 신청인의 정보 및 사업자의 정보, 이직일(근로제공 마지막날)을 기재한 후, 직접 또는 메일이나 팩스로 제출합니다.
  2. 사업주는 받은 요청서의 <절취선> 하단 부분의 사업장 확인란을 작성합니다. 서명 후 절취하여 신청자에게 돌려줍니다. 이메일로 받은 경우, 내용을 작성하고 그대로 메일이나 직접 돌려줍니다. 
  3. 신청인은 받은 이직확인서를 실업급여 신청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업주는 신청일 기준 10일 이내에 발급해야 합니다.

이직확인서_발급요청서
이직확인서 작성방법 제출방법 발급요청서 양식
이직확인서_발급신청서(근로자).pdf
0.18MB

 





ㅇ 사업주 작성 - 이직확인서 

사업주는 피보험자 이직확인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상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업장의 정보 : 사업장의 관리번호, 명칭, 전화번호, 소재지등을 기입합니다.

2. 피보험자 정보 : 피보험자(이직자)의 인적사항, 마지막 근무일을 기입합니다.

3. 이직코드 / 이직사유 : 이직코드와 사유를 정확하게 기재합니다. 

대분류 중분류
자진퇴사 11) 개인사정 자진퇴사
12) 사업장 이전 /근로조건 변동 / 임금체불등으로 자진퇴사
회사사정 및
피보험자 귀책사유
22) 폐업·도산, 공사중단
23) 경영상 필요 또는 불황등의 이유 인원감축에 의한 퇴사(해고, 권고사직, 계약파기 포함)
26) 피보험자의 귀책사유에 의한 징계해고, 권고사직, 계약파기 등
기간만료 32) 정년, 계약기간만료, 공사종료
기타 41) 고용보험 비적용
42) 이중고용

 

4. 피보험단위기간 산정대상기간 : 근로자의 임금을 지급한 달부터 역순으로 입력합니다. 보수지급 기초일수는 근로일과 주휴일을 합산하며, 근로계약서상의 내용을 기재합니다.

5. 평균임금 : 이직 전 3개월간 지급한 평균임금을 기재합니다.

6. 1일 소정 근로시간 : 근로계약서상의 소정 근로시간을 분단위로 작성합니다.(올림으로 계산 및 기입)

피보험자_이직확인서_일반용피보험자_이직확인서_일용근로자용
이직확인서 작성방법 제출방법 발급요청서 양식

 

피보험자이직확인서(사업주작성-일반).pdf
0.48MB
피보험자이직확인서(사업주작성_일용직).pdf
1.53MB



ㅁ 제출방법

반응형


이직확인서 작성방법 제출방법은 신청자에게 직접 전송하는 방법과 고용센터에 제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온라인이나 팩스, 우편, 방문등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ㅇ 온라인 

  1.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화면 상단의 [기업서비스]를 선택합니다.
  3. [이직신고] > [이직신고]를 클릭합니다.
  4. 이직자의 정보를 입력하고, 이직코드 및 사유등 상세한 내용을 입력합니다.
  5. [저장] > [전송]을 누르면 완료입니다.

ㅇ 기타 방법

  • 팩스, 우편, 방문등의 방법으로 직접 제출할 수 있습니다. 
  • 가까운 관할센터 찾기 (링크)

 

ㅁ 마치며

이상 이직확인서 작성방법 제출방법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업주는 정해진 기간 안에 꼭 발급해야 하며, 허위로 작성할 경우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100만 원~300만 원)  허위로 작성한 이직확인서로 실업급여를 부정수급할 경우, 지급받은 부정수급액 반환 + 실업급여 지급 제한 + 부정수급액 추가징수(최대 5배)등의 불이익이 따릅니다. 또한, 이를 공모한 사업주에게도 5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나올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 

 

재직증명서 양식 작성방법 유의사항

 

재직증명서 양식 작성방법 유의사항

직장에서 근무 중임을 확인하는 문서인 재직증명서는 여러 이유로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요. 재직 중에는 금융기관이나 관공서, 회사에 제출하기 위해 주로 발급합니다. 퇴직 후에도 필요한 경

mm23.tistory.com

내용증명 작성방법 발송방법 서식

 

내용증명 작성방법 발송방법 서식

법률에 대한 이야기를 듣다 보면 '내용증명'이라는 말을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는데요. 사실 관계를 확실하게 하기 위한 법적인 장치로, 실질적 법적조치의 첫 단계입니다. 처음 들었을 때에는

mm23.tistory.com

차용증 양식 쓰는 방법

 

차용증 양식 쓰는 방법

지인이나 친구는 물론 가족끼리에서도 돈거래 시에는 차용증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믿고 가까운 사이라도, 빌려준 돈을 제때 돌려받지 못해 마음고생을 하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

mm23.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