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퇴직증명서 양식 발급 작성방법

by 이안23 2023. 12. 6.


회사를 그만두고 난 후, 다시 연락을 해야 하는 상황이 놓이게 될 때가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퇴직증명서 발급입니다. 퇴직 후에 퇴사를 증명하기 위한 서류로, 퇴직한 상태임을 증명하는 문서입니다. 자주 이용되는 문서는 아니라 다소 생소할 수 있는데, 퇴직증명서 양식 발급 작성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직확인서 작성방법 제출방법 발급요청서

 

이직확인서 작성방법 제출방법 발급요청서 양식

보통 '이직'이라고 하면 직장을 바꾼다는 것을 뜻하는데요. 이직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직장을 옮긴다는 의미로 한자 '옮길 이 (移)'를 사용하고, 두 번째는 그만둔다는 의미로

mm23.tistory.com

 

퇴직증명서 양식 발급 작성방법

목차
퇴직증명서란
작성방법
양식

 

ㅁ 퇴직증명서란

퇴직증명서란 말 그대로 '퇴직을 증명하는 문서'입니다. 근로자가 '어떤 회사'에서 '얼마간', '어떤 직무'로 일했는지와 '퇴직 사유'가 명시됩니다. 간혹 경력증명서와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경력증명서는 어떤 부서에서 어떤 업무를 했는지를 증명하는 것이고, 퇴직증명서는 지금 퇴직상태인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직이나 재취업을 할때 주로 사용하며, 소속 및 직위등을 증명하는데 쓰입니다. 이직을 준비하거나 이미 퇴사한 근로자가 요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로기준법에 의하면 30일 이상 근무한 근로자가 퇴직증명서를 비롯한 각종 증명서를 발급할 권리가 있는데요. 퇴직 후 3년 내에는 각종 사용증명서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사업주는 이를 거부할 경우,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근로기준법 제 39조 사용증명서) 


공공기관에서 근무했다면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민원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반 기업에서 일했을 때에는 전 직장에 직접 발급 신청을 해야 하는데요. 발급 빈도가 높지 않은 편이라 어떤 양식으로 어떻게 써야 하는지 모르는 관리자들이 많습니다. 퇴직증명서 작성방법과 양식 등을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ㅁ 작성방법


퇴직증명서 양식 발급 작성방법은 인적사항을 비롯한 입사/퇴사일자와 퇴사사유등이 명시되야합니다. 허위로 작성할 경우, 사문서 위조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사실만을 명시해야 합니다.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적사항 : 퇴사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생년월일만 기재해도 됨), 주소(현재 거주하고 있는 주소)
  • 회사정보 : 퇴직증명서를 발급하는 회사명과 사업자등록번호
  • 재직 시 정보 : 퇴사자가 근무했던 상세한 정보
    ① 재직기간 : 입사일자 및 퇴사일자
    ② 근무기간 : 총 몇년 / 몇 개월을 근무했는지 상세히 기재
    ③ 부서명 : 근무했던 모든 부서 기재
    ④ 최종 직위 : 퇴직일을 기준으로 인정된 직위
    ⑤ 퇴직사유 : 근로자가 퇴직한 사유
  • 발급업체의 날인 : 발급업체명에 업체명을 입력하고, 직인을 날인
  • 그 외의 추가 사항 : 요청한 기관이나 회사에서 요구하는 정보가 있다면 추가로 기재합니다. 


ㅁ 양식 

반응형


앞서 말씀드렸듯이 퇴직증명서 양식 발급 작성방법에 법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보편적인 양식을 몇 개 모아놨으니, 필요한 분은 다운받아 쓰시길 바랍니다.


퇴직증명서 양식 발급 작성방법

 

1_퇴직증명서양식.pdf
0.07MB
2_퇴직증명서양식.pdf
0.02MB



 


퇴직증명서 양식 발급 작성방법

 

3_퇴직증명서양식.pdf
0.02MB
4_퇴직증명서양식.pdf
0.01MB

 

 

 


 

퇴직증명서 양식 발급 작성방법

 

5_퇴직증명서양식.pdf
0.02MB
6_퇴직증명서양식.pdf
0.04MB

 

 

 

 

ㅁ 마치며

이상 퇴직증명서 양식 발급 작성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작성할 때, 근로자가 요구한 사항만을 기재해야하는데요. 취업을 방해할 목적으로 작성하는 것은 근로기준법 상 금지되어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 

 

근로계약서 양식 7가지 미작성시 작성 시 주의사항

 

근로계약서 양식 7가지 미작성시 작성시 주의사항

직장에 들어가 근무를 하기 이전에, 반드시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정규직은 물론 계약직, 일용직, 아르바이트까지 모두 작성해야 하는데요. 근로계약서 양식 미작성시 작성시 주의사

mm23.tistory.com

경위서 작성 요령 양식

 

경위서 작성 요령 양식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크고 작은 실수나 문제가 생길 수도 있는데요. 문제가 생겼을 때 이에 대한 원인과 과정, 상황 등을 자세하게 기록하여 보고하는 문서를 경위서라고 합니다. 어떻게 써야

mm23.tistory.com

사직서 양식 작성방법 유의사항

 

사직서 양식 작성방법 유의사항

힘든 직장생활, 한 번쯤은 사표를 던지고 나오는 생각을 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더 좋은 곳으로 이직하기 위해 회사를 그만두기도 하고, 재충전의 시간을 갖기 위해 떠나기도 합니다. 또는

mm23.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