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벌에 쏘였을 때 증상과 대처 방법

by 이안23 2023. 2. 9.

매해 성묘철만 되면 벌에 쏘여 발생하는 사상자가 생기곤 합니다. 비단 성묘철뿐 아니라 등산이나 일상생활을 할 때에도 이런 벌에 쏘이는 사건사고가 생기곤 하는데요. 벌에 쏘이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미리 숙지해서 빠르게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우선 가능한 빠르게 벌침을 제거해야 합니다. 대다수 벌침에는 독주머니가 달려있어 벌침을 통해 독소가 퍼지기 때문입니다.
일단 카드와 같이 모서리가 부드러운 물체를 이용해야 하는데요. 카드등을 옆으로 비스듬히 들고 벌침이 있는 곳 주변을 살살 밀어주면 비교적 간단히 제거됩니다. 그리고 얼음주머니나 찬물병등으로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절대 하면 안되는 일

이때 급한마음에 손으로 침을 빼려고 하거나 주변을 쥐어짜는 행동, 핀셋 등 뾰족한 물건으로 침을 집는 행동은 절대 금물입니다. 
벌침에는 독주머니가 달려있는데 이걸 쥐어짜거나 핀셋을 이용해 잡을 경우 독주머니가 터지면서 급속도로 독소가 전신에 퍼질 수 있습니다. 또 쏘인 부분을 긁거나 만지는 행위는 피해야 합니다.

 

벌에 쏘였을 때의 증상

일반적으로 쏘인 부위가 붓고 통증이 나타나는데, 보통 수일 내에 호전되곤 합니다. 하지만 알레르기 증상이 있거나 여러 차례 쏘이면서 독성 반응이 강해질 수 있는데요. 시간이 지나도 통증이 줄어들지 않거나 붓기 등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병원에 꼭 내원해야 합니다.

 

꼭 병원에 가야 하는 경우

벌에 쏘인 후 수일이 지났는데도 통증과 붓기가 줄어들지 않고 점점 심해지는 경우 병원에 꼭 가야 합니다. 또 감기증상이 있거나 콧소리, 두드러기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도 그렇습니다.


평소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바로 응급실로 가야 합니다.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심한 흥분상태에 빠지게 되며 호흡곤란, 어지러움, 구토, 경련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심하면 단시간 내에 사망할 수도 있으므로 최대한 빨리 병원을 찾는 게 중요합니다.


특히 이미 벌에 쏘인 적이 있는 사람이거나 입안에 쏘였을 경우에는 더욱 조심해야 하는데요. 혀와 목구멍이 독으로 부어올라 기도를 막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야외에서 사과에 붙은 벌을 모르고 먹어 입안을 쏘여 사망하는 사고도 있었습니다. 이럴 때에는 즉시 119에 연락해 도움을 청해야 합니다.

 

벌의 종류에 따른 대처법

일반적으로 벌은 꿀벌류와 말벌류로 나뉩니다. 꿀벌, 호박벌과 같은 꿀벌류는 공격성과 독성이 그다지 강하지는 않습니다. 꿀벌은 갈고리모양의 벌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쏘였을 경우 벌침이 남아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벌침과 함께 내장이 빠져나오면서 죽게 돼 추가적인 공격은 피할 수 있습니다. 꿀벌류에게 쏘였을 경우 벌침만 빠르게 제거하면 비교적 큰 문제없이 넘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수말벌, 땅벌 등의 말벌류는 벌침이 남아있지 않는 경우도 많으며 공격력과 독성도 훨씬 강합니다. 말벌류의 독침은 일직선으로 뾰족하고 매끈하게 되어있어 침을 쏘아도 박히지 않고 수십 번을 연달아 쏠 수 있습니다. 또한 꿀벌에 비해 15배 이상에 달하는 독액을 가지고 있으며 그 독성은 꿀벌의 수백 배에 달한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래서 어린이나 노약자뿐만 아니라 일반 성인들도 말벌에 쏘이면 벌독으로 1시간 이내에 알레르기나 쇼크를 일으켜 사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말벌에 쏘인 경우 가능한 한 빨리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법

일반적으로 8월~9월은 벌들의 번식기이기 때문에 공격성도 강하고 독성도 치명적이라고 알려졌습니다. 요즘은 날이 따뜻해지면서 그 시기가 조금씩 늘어나고 도심에서도 벌들이 출몰하는 경우가 생기고 있습니다. 산은 물론 야외활동 시 벌이 좋아하는 진한향수와 밝은 색의 옷은 피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간혹 집 주변에서 벌을 발견한 경우 농약이나 등유등을 묻혀주면 출몰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벌집을 발견한 경우 약 등을 뿌려 직접 처리하려는 행동은 매우 위험합니다. 꼭 119에 즉시 신고해 제거해야 합니다. 혹시 벌집을 건드렸을 경우 쫓아내려고 팔을 휘두르거나 도망가는 행동을 벌을 더 자극합니다. 바로 바닥에 웅크린 자세로 머리와 목을 감싸고 벌들이 사라질 때까지 가만히 있는 게 좋습니다. 

 

이상 벌에 쏘였을 때의 증상과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일어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간단한 응급처치 방법 등을 숙지해 두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벌에쏘였을때-썸네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