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격언 중에 "큰 소리로 칭찬하고 작은 소리로 비난하라"는 말이 있습니다. 살다 보면, 일하다 보면 마음에 안 드는 순간들이 종종 찾아오죠. 그때 무턱대고 비난하고 화내기보다는 한번 더 참고, 다음을 기다려주며 격려해 주는 것은 어떨까요. 삶에 힘이 되는 인생명언 동기부여와 격려 편, 세 번째 이야기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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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부여 격려 명언 1-5
◎ 유능한 지휘관은 소대의 앞에서 전체로서 부하들을 보지만, 위대한 지휘관은 앞에서 44명의 부하들을 개별적으로 본다. 위대한 지도자는 누가 영감이 있고, 누가 생기가 있고, 누가 올바르게 행동하는지를 본다.
-노르만 쉬바르츠코프 장군
◎ 주요 대기업의 직원들을 조사해 본 결과 가장 중요한 동기요소가 '급여'라고 대답한 직원보다 '인정'이라고 대답한 직원들이 네 배나 많았다. 냉정한 기업세계에서 인정이라는 말이 얼마나 자주 등장하는지 살펴보면 재미있다. 직장을 그만둔 다섯 사람 중 넷이 '자신을 인정해주지 않아서' 그만두었다고 말한다.
-댄 베이커, '잘되는 회사의 사람들' 중에서
◎ 사람들이 우리의 목표를 지원하도록 만드는 최선의 방법은 그들을 인가적으로 대하고 존중하는 것이다. 특히 아랫사람들을 대할 때 이런 자세가 필요하다. '사랑은 두려움보다 나은 자극제'라고 말하겠다.
-레벤 마크, 콜게이트 파몰리브 회장
◎ 일주일에 적어도 두 시간 정도는 따로 빼서, 즉 다른 약속들과 마찬가지로 달력에 직원들을 격려하는 시간으로 적어놓으라.
-켄 블렌차드
◎ 직원들을 만날 때마다 저 때문에 부자가 되었다고 감사하고들 하시는데, 전 그렇게 생각지 않습니다. 저야말로 여러분 덕분에 부자가 된 사람입니다. 따라서 감사해야 할 사람은 여러분이 아니고 바로 접니다. 제게 있어 여러분은 타 기업이 흉내 낼 수 없는 경쟁력이요, 회사의 얼굴입니다.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회장
동기부여 격려 명언 6-10
◎ 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놀랍게도 미국인의 65%가 지난 1년간 뛰어난 업무 성과를 올리고도 칭찬이나 인정을 받은 적이 한 번도 없다고 대답했다. 또한 지나치게 인정받아서 고민이 된다는 사람은 한 명도 만나지 못했다. 칭찬과 인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회사는 반드시 어려움을 겪게 된다.
-도널드 클리프턴, 갤럽사 회장
◎ 남을 너그럽게 받아들이는 사람은 항상 사람들의 마음을 얻게 되고, 위엄과 무력으로 엄하게 다스리는 자는 항상 사람들의 노여움을 사게 된다.
-세종대왕
◎ 우리 모두는 격려를 필요로 한다. 어린 나무가 비료를 주지 않아도 말라죽지 않는 것처럼 우리도 격려 없이 살 수는 있다. 그러나 따뜻한 보살핌을 받지 않는 한 우리는 결코 자신의 잠재력을 완전히 발휘하지 못하며, 혼자 방치된 나무처럼 열매를 맺지도 못한다.
-플로렌스 리타우어
◎ 직원들이 고객을 대하는 방식은 경영자가 직원들을 대하는 방식과 똑같다. 직원이 고객을 잘 대하면 고객은 다시 찾아올 것이고, 바로 이것이 사업 수익의 진정한 원천이다. 그래서 우리는 직원(emlpoyee)이라는 용어 대신 동료(associate)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샘 월튼 , 월마트 창업회장
◎ 자수성가한 100명의 백만장자들을 조사한 결과 한 가지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들은 한결같이 사람들의 좋은 점만을 본다는 사실이다.
-자크 위즐
동기부여 격려 명언 11-15
◎ 진정한 영웅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서라도 다른 모든 이들을 능가하려는 것이 아니라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봉사하려는 모습을 갖는다.
-리더스 다이제스트
◎ 누구의 인생이든 절정기가 있게 마련이고, 그 절정기의 대부분은 누군가의 격려를 통해 찾아온다. 격려는 '영혼의 산소'다.
-조지 애덤스
◎ 너희 중 리더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먼저 봉사자가 되어라. 남을 이끌려면 봉사하는 법부터 깨우쳐야 하느니.
-예수 그리스도, 마태복음
◎ 직원이 자신의 운명에 대해 좀 더 많이 책임감을 느끼기를 바란다면 관리자는 내적 헌신을 이끌어야 한다. 원칙적으로 내적 헌신은 참여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권한 이양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직원의 내적 헌신을 원한다면 원대한 목표를 정하고 세부 목표를 수립하며 목표를 성취할 방법을 모색하는 과정에 직원들을 더 많이 참여시켜야 한다.
-크리스 아지리스, 하버드 대학 교수
◎ 내가 여기 있는 이유는 여러분의 업무를 돕기 위해서입니다. 나는 여러분이 성공할 수 있도록 싸우고 방어하며, 모든 간섭을 배제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성공해야 내가 성공하기 때문입니다.
-레이 크록, 맥도널드 창립자
동기부여 격려 명언 16-20
◎ 나는 회사 구내식당, 강당 어디에서든 직원들과 얘기한다. 이때 나는 늘 '3분의 2 원칙'을 지킨다. 주어진 대화시간의 3분의 2를 듣고, 그 질문에 대답하는데 썼다. 이를 통해 반대자들의 목소리를 가라앉히고 많은 사람을 내편으로 끌어들이는 데 성공했다.
-A.G. 래프리, P&G CEO
◎ 임금은 지혜를 버려야 신하를 바로 살피는 총명을 얻게 되고, 현명함을 버려야 신하들이 저마다 능력을 발휘하여 공적을 세우게 되며, 용맹을 버려야 신하들이 저마다 용기를 다하여 나라를 강하게 할 수 있다.
-한비자
◎ 상대를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그렇게 믿어라. 그러면 그 사람은 반드시 좋은 사람이 된다. 우리가 돌려받는 것은 우리 마음을 투사한 것에 대한 반사임을 잊지 말라.
-맥스웰 몰츠 박사
◎ 팀원들은 개발되고 후원되어야 할 자산이며 이상적으로 말하자면 승리와 성공을 위한 조직의 생산적이고 만족스러운 구성원이어야 한다. 진정한 의미의 팀원은 리더를 지지하고 보호한다. 반면 하인처럼 취급되는 팀원은 리더를 멸망시킨다.
-네이비 씰, 리더십의 비밀 중에서
◎ 듣는 것은 하나의 기술이다. 북적대는 방에서 누군가와 이야기를 할 경우라도, 나는 그 방에 우리 둘만 있는 것처럼 그를 대한다. 다른 것은 모두 무시하고 그 사람만 쳐다본다. 고릴라가 들어와도 나는 신경 쓰지 않을 것이다.
-메리케이 애쉬 회장
마치며
이상으로 삶에 힘이 되는 인생명언 동기부여, 격려 편 세 번째 포스팅을 마칩니다. 뛰어난 리더들의 공통점을 보면 다른 것보다 직원관리가 뛰어난 경우가 많은데요. 직원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주고 인정하고 격려해 주면서 본인 능력의 최대치를 끌어올릴 수 있도록 도와줬습니다. 별거 아닐 것 같지만 사실은 힘든 일, 잘 듣고, 칭찬해 주기. 오늘부터 하나씩 해보는 건 어떨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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