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플러는 '찬사에는 밑천이 들지 않는다. 그러나 대다수의 사람들은 찬사에 큰돈을 지불한다.'라고 했습니다. 돈이 들지 않는데도 든든한 내편, 내 사람을 만들 수 있는 칭찬의 힘을 말하고 있는데요. 사람들에게 격려해 주고 동기를 부여해 주는 인생명언, 네 번째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 같이 보면 좋아요.
동기부여 격려 명언 1-5
◎ 착한 사람에게 일을 맡기면 처음엔 굼뜨고 실수도 하지만 갈수록 더욱 조심하여 책무를 완성한다. 하지만 유능하다고 알려진 자들은 처음에는 능숙하지만 결국 자기 개인적인 일을 구제하는데 급급하다.
-세종대왕
◎ 리더는 양 떼를 뒤에서 인도하는 목자처럼 조직원들을 이끌어야 한다. 그러나 조직원들은 이끌려 간다는 느낌 없이 리더를 따르도록 해야 한다.
-넬슨 만델라
◎ 위임은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열쇠다. 리더는 아랫사람들에게 의사결정을 위임해야 하며, 결정을 윗사람에게 미루려는 아랫사람들의 자연스러운 성향을 거부해야 한다. 우리는 상호보완의 원칙을 따라야 하며, 다른 사람의 의사결정권리 혹은 그 능력을 빼앗는 것은 죄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윌리엄 폴라드, 서비스마스터 전 회장
◎ 대중에게 다가서는 지름길은 그들에게 혀를 내미는 것이 아니라 귀를 내미는 것이다. 내가 상대방에게 어떤 달콤한 말을 한다 해도, 상대방 입장에서는 자기가 말하고 싶어 하는 얘기의 절반만큼도 흥미롭지 않은 법이다.
-도로시 딕스, 컬럼리스트
◎ 닭은 아침을 알리고 고양이는 쥐를 잡듯이, 부하 한 사람 한 사람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시키면 위에 선 사람은 할 일이 없어진다. 위에 선 사람이 능력을 발휘하면 오히려 일은 제대로 되지 않는다.
-한비자
동기부여 격려 명언 6-10
◎ 직원이 적은 쇼규모 회사나 상점 경영자라면 직접 솔선수범하는 태도를 보이면서 직원들에게는 명령만 내려도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둘 수 있다. 그러나 직원이 백 명, 천 명으로 증가하면 부탁을 하는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직원이 만 명 이상으로 증가한다면 두 손을 모아 절을 할 정도로, 나아가 5만 명, 10만 명 단위가 된다면 무릎을 꿇고 큰 절을 할 정도로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마쓰시타 고노스케, 파나소닉 창립자
◎ 열정적인 사람들은 어떻게든 일을 해낸다. 훌륭한 리더에게서는 주어진 일을 해내고자 하는 열정을 느낄 수 있다. 열정이 눈에 보인다. 열정적인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사기와 의욕을 불러일으킨다. 우리가 잘 아는 것처럼, 열정은 전염성이 있다.
-레너드 H. 로버츠, 라디오색 회장
◎ 가장 혁신적인 회사에서는 혁신도가 낮은 회사에 비해 고맙다는 말을 훨씬 더 많이 한다.
-로자베스 모스 캔터, 하버니 비즈니스 스쿨 교수
◎ 만약 당신이 직원들 안에서 최상의 것을 찾는다면 그들은 꽃처럼 활짝 필 것이다. 만약 비판하거나 최악의 것을 찾는다면 그들은 시들어 버릴 것이다.
-리처드 브랜슨, 버진 그룹 회장
◎ 돈을 잘 벌려면 직원들을 행복하게 만들어야 하고, 직원들이 행복하게 하려면 그들의 고민이 뭔지 알고 함께 고민해주어야 한다. 회사는 일하러 오는 곳이고 개인적인 고민은 회사 밖에서 해결해야 한다는 생각은 아주 잘못된 고정관념이다. 각자의 고민거리를 회사에 와서 풀어놓고 함께 해결방안을 찾아보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펀(fun)한 직장은 직원들이 TGI Friday가 아니라, TGI Monday를 외치는 곳이다.
-진수 테리, '펀을 잡아라'에서
동기부여 격려 명언 11-15
◎ 최고의 성과를 거둔 사람을 굳이 공개적으로 칭찬할 필요는 없다. 그런 사람은 다른 사람이 없는 자리에서 칭찬하는 것이 더 좋다. 다른 사람의 시기와 질투를 피하면서 슈퍼스타에 걸맞은 칭찬을 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비교적 덜 중요한 역할을 맡은 사람은 공개적으로 칭찬하는 편이 더 효과가 크다.
-존 우든
◎ 나는 아첨하는 사람을 믿지 않는다. 비판하는 사람도 좋아하지 않는다. 무시하는 사람은 용서하지 않는다. 그러나 격려하는 사람은 절대 잊지 않는다.
-윌리엄 워드
◎ 사람들은 1. 자신이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거나, 2. 그 일을 할 때 자신에게 선택권이 있다는 느낌, 3. 그 일을 할 만한 기술과 지식을 갖추고 있다는 느낌, 4. 실제로 진보하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될 때 일속에서 재미와 열정을 느낀다.
-케네스 웨인 토마스
◎ 가능한 말단에 있는 사람들까지 의사결정에 참여하게 하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구성원 개개인의 발전 속도도 더 빨라지고 맡은 일에 열의를 갖고 더 효율적으로 움직인다.
-더글러스 맥그리거, MIT 교수
◎ 나는 직원을 '열기구'에 곧잘 비유한다. 그 직원의 고민거리만 해소시켜 주면, 무거운 짐을 덜어낸 열기구처럼 어느 ㅈ기원이나 반드시 상승할 수 있다. 나는 고민을 해소시켜 주기 위해 틈날 때마다 직원들을 붙잡고 '무슨 곤란한 일은 없는가'하고 물어보았다.
-히구치 히로타로, 아사히 맥주 전 회장
동기부여 격려 명언 16-20
◎ 조직의 핵심 인재는 사랑받아야 하고 육성되어야 하며 영혼과 지갑에 보상받아야 한다. 왜냐하면 이들이 기적을 일으키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이런 사람들을 잃는 것이야 말로 리더의 가장 큰 실패이다.
-잭 웰치
◎ 타고난 재능, 지식, 많은 학식, 이런 것들은 성공을 보장해주지 않는다. 대신 남이 원하는 것을 포착하는 감각과 그것을 주려는 의지가 필요하다. 원하는 것을 찾아 최선을 다해 그것을 충족시켜 준다면 그러한 배려를 고맙게 생각하지 않을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루터
◎ 고용주가 자신들을 잘 보살피지 않는다고 느끼는 직원들에게 "고객을 잘 보살피라."라고 주문한들 제대로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생각해 본 적이 나는 없다. 보살핌은 애정이다. 기업들은 지난 수세기 동안 애정은 위임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잊고 있었다.
-핼 로즌블러스, 로즌블러스 여행사 회장
◎ 잘못하고 있는 순간을 잡아내면 사람들은 방어적이 되고 변명하고 회피한다. 반면에 사람들이 잘하고 있는 순간을 포착하면 긍정적인 면이 강화된다. 이는 사람들의 잠재력을 강화하고 더 잘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게 한다. 일이 잘 돌아가고 잇는 순간을 포착하는 것은 하루 일과로 삼아라.
-존 맥스웨
◎ 직원에게 내리는 지시는 단지 자기 자신의 한계만 깨닫게 하는 반면, 정보는 기회와 가능성을 갖게 해 준다. 지시, 방침, 명령에 의한 엄격한 통제에서 해방시켜 자신의 아이디어, 의사결정 행위에 대한 책임감을 가제 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보를 소유한 인간은 책임을 회피하지 않는다.
-얀 칼슨, 스칸디나비아 항공 전 회장
마치며
이상으로 삶에 힘을 주는 인생명언 동기부여, 격려 네 번째 이야기를 마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유독 칭찬에 인색하다고 알려져 있죠. 고맙습니다, 잘했어, 대단해~ 별거 아닌 그 한마디가 왜 이리 어려운지, 쉽사리 꺼내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루에 한 번씩, 소중한 사람에게 칭찬과 격려의 말을 전해 보세요. 삶이 더욱 풍요로워질 거예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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